컨테이너 운행 진행 사항 확인 시 : 선사 홈페이지 조회
컨테이너 수입 후 진행사항 확인 시 : 유니패스 (UNI PASS) 조회
B/L 번호 활용 필수
수입 업무에서 꼭 필요한 내용!
신축 부화장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어서 수입 업무는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국내업체와의 계약 건이라고 한다면 상관 없는 이야기 일 수 있지만 해외 업체와의 계약이라면 꼭 설비 또는 부품 수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프로젝트를 진행 함에 있어서 수많은 설비 및 파트들을 수입해 왔습니다. 물론, 직접 통관을 처리 한다든지 세관을 상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직장인으로서 회사에서 계약한 물건이 제대로 제시간에 수입이 되는 지 또 하자 여부는 없는지 하는 직무를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당사가 발주한 외자재가 제시간에 어떤 경로로 오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손쉽게 진행 사항을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선적 진행사항 확인 방법은 BL 문서 및 번호로!
프로젝트의 상당수 거래처는 네덜란드 업체입니다. 축산 설비와 관련된 주요 업체들이 유럽에 있다 보니 자연스레 해당 나라 및 업체와 회의 할 때가 많습니다. 일례로, 당사에서 설비 구매를 확정 짓고 계약서 또는 견적서를 작성하게 되면, 그 문서를 토대로 유럽에서는 제작에 들어가게 된다. 생산기간은 파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2개월 또는 3개월이 걸리게 됩니다. 제품이 준비가 되면, 메일을 통해서 선적 준비가 되었다고 통보가 오게 되며 그와 함께 선적서류 카피본을 보내오게 됩니다. 선적서류라 하면 보통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OBL에 대해서만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특히 선사에서 발행하는 OBL을 보게 되면 BL 번호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령 MAERSK 사의 BL을 보게 된다면, 보통 오른쪽 상단에 MAEU와 그 아래에 특정 아라비아 번호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즉 XXXXXXXXX로 조합되어 있게 됩니다. 해당 OBL 번호는 굉장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히 선사의 진행 여부를 참조 한다든지 아니면 한국에 입항 후 진행 사항을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1. 선사 홈페이지에서 컨테이너 위치 조회 가능
직접 MAERSK 회사의 홈페이지(https://www.maersk.com/ko-kr/)로 접속하여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첫 페이지 오른쪽 중간에 추적 항목에9자리 B/L No. 번호를 기입합니다. 그러고 나서 바로 아래에 있는 추적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컨테이너 별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가령, 컨테이너 번호, 규격, 예상도착 날짜, 마지막 위치 등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상세정보 표시를 누르면 수출국의 반출, 반입, 적재, 하역 및 다시 반출을 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일정이 지나고 나면 더 이상 볼 수는 없으니 꼭 제시간에 볼 것을 추천합니다.
2. 한국 입항 후 통관 진행 사항은 유니패스 이용 가능
유니패스(UNI PASS)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한국에 입항 후, 적하 목록이 되면 조회가 가능하며, 통관 진행사항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는 유니패스 (https://unipass.customs.go.kr) 에 들어갑니다. 유니패를 보면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을 이용하면 됩니다. 화물진행정보 칸에서 M B/L – H B/L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동일하게 BL 번호를 입력합니다. 여기에 보면 앞칸에는 마스터 B/L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뒤에는 하우스 B/L을 입력하면 됩니다.
마스터 B/L 또는 하우스 B/L 이란 무엇인가요?
마스터 B/L이라 함은 선사 또는 항공사에서 직접 관리 하며 주어지는 번호이며 하우스 B/L은 포워딩 업체에서 주어지는 번호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컨테이너 FCL로 수입하는 경우가 있어서 마스터 B/L을 기입했습니다. 그러고 나면 다음 페이지에 수입화물 진행정보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화물관리 번호 및 해당 기록된 정보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 내역 및 입항보고내역 까지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페이지당 10, 20,… 100 페이지까지 선택이가능하며 심지어 엑셀 다운로드 기능이 있어서 저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내용은 입항적하목록 제출부터, 심사완료, 하선신고 수리, 수입신고 및 반출 신고 등 수많은 정보를 한눈에 일대기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입신고를 어느 관세사에서 했는지 조차도 나와 있으며 관세사 상세조회도 가능합니다.
이렇듯 수입 선적 물품이 한국에 도착하게 되면 수입신고로 시작하여 통관 업무가 진행되게 되고 수입신고 필증이 나오게 되면 드디어 반출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항구 도착 수입신고 수리 후 세금 납부까지 이뤄지는 1주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을 기준으로 수입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정보 보호 차원에서 일부 내용을 흐릿하게 표시된 점 이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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